직장인들은 매 년 연말정산이라는 것을 합니다. 자신이 벌어들인 소득보다 더 많이 낸 세금이 있으면 환급받기도 하고 아니면 세금을 더 내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원천징수 계산기를 이용하여 연말정산을 할 때 자신이 되돌려받을 수 있는 돈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원천징수라는 것은 말 그대로 세금을 미리 내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제가 알기로는 3.3% 세율이라고 알고있습니다.

 

 

원천징수 계산기를 어디에서 이용할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해봤는데요 인터넷 검색 결과 홈택스라는 사이트에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더군요. 포털에서 [홈택스]를 검색하시면 바로가기 링크를 통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에는 화면 상단에 있는 [모의계산] 단추를 눌러줍니다. 실제로 세금을 내기 전에 미리 계산해보실 수 있어요.

 

 

여러가지 계산기 메뉴들이 나와있는데요 그중에서 [연말정산 자동계산] 부분을 확인합니다. 연도별로 보니까 작년인 2016년도 계산기까지 이용할 수 있네요.



그런데 과세대상급여액의 차이 등으로 원천징수의무자 즉, 회사가 실제로 연말정산한 금액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대략적인 참고용으로만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저도 임의로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급여, 기납부세액 수정] 단추를 눌러서 기본사항을 기입합니다. 저는 총급여를 3000만원으로 가정하고 미리 낸 세금을 100만원이라고 입력해보았습니다. 적용하기 버튼을 누르면 원천징수 계산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미지를 편집해서 붙여넣기를 하는바람에 번호의 순서가 좀 바뀌긴 했는데요 어쨌든 제가 입력한 조건으로의 결과를 보시면 최종적으로 내야하는 세금이 86만원 정도이기때문에 미리 낸 100만원에서 86만원을 뺀 14만원 정도의 금액을 되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