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아 한글 프로그램으로는 거의 텍스트 위주의 작업을 많이 할텐데 경우에 따라서 이미지도 삽입할때가 있습니다. 물론 포토샵처럼 세부적이고 자세한 그림편집은 불가능하겠지만 그래도 몇 몇 편집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이번시간에는 한글 그림 자르기 팁을 알려드리고자 하는데요 누구나 쉽게 해볼 수 있으니 여러분들도 한번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시고 특정 문서를 불러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우선은 이미지를 추가해야 하기때문에 창의 맨 상단에 있는 [입력] 버튼을 눌러서 [그림] 순으로 들어가줍니다. 단축키로는 [Ctrl+N,I]니까 같이 참고해보세요. 확실히 단축키를 잘 활용하면 작업속도가 빨라지긴 합니다.
저는 제 컴퓨터에서 샘플 이미지 폴더에 있는 코알라라는 사진을 불러왔습니다. 정면을 바라보고 있는 못습이 아주 귀여운데요 이제 이 사진을 일부 잘라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을 마우스로 선택하시고 [그림] 탭에서 한글 그림 자르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의 클릭과 드래그를 이용하여 원하는 만큼 잘라낼 수 있는데요 아래의 그림을 참고해볼까요?
사진의 가장자리 부분이 검은색의 점선으로 바뀌는데요 저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원하는 만큼 줄여주시면 됩니다. 저는 코알라의 귀 부분을 잘라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막상 자르고보니 원상태로 되돌리고 싶을때도 있을겁니다.
그럴때에는 자신이 했던 한글 그림 자르기 작업의 순서를 반대로만 해주시면 됩니다. 기존에 잘라냈던 부분에 마우스를 올리고 이전의 크기대로 늘려주시면 비어있는 공간이 공백으로 남는것이 아니라 원본 사진의 감춰졌던 부분이 복원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