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다니시는 분들은 매 달 월급에서 세금과 보험료를 제외한 금액을 받게됩니다. 그 돈만해도 모이고 모이면 꽤 상당할텐데요 그래도 어쩔 수 없이 내야하는 돈들입니다. 왜냐하면 세금은 당연한 것이고 보험같은 경우 4대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기때문입니다. 물론 실제로는 아르바이트이거나 정규직이 아닌경우 예외일 수 있습니다. 어쨌든 오늘은 4대보험중에 하나인 건강보험료 계산기를 이용해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라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알아볼 수 있는데요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 등에다가 검색하시면 쉽게 링크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사대보험 전산망 상호 연계, 정보확인, 전자민원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이와같은 메인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상단 우측쯤에 있는 메뉴를 보시면 [알림마당]이라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위항목에서 [4대사회보험료 모의계산] 버튼을 눌러서 계산기 창을 새롭게 열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자신의 급여가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서 지불해야하는 보험료의 금액도 달라지는데요 건강보험료 계산기 요율에 대해서는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건강보험 탭으로 바꿔주시고 월 급여를 입력 후 [계산] 단추를 누르면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의 경우 보수월액의 6.12%인데 이중 근로자의 몫은 3.06%입니다. 사업주 역시 같은 비율로 지불합니다. 장기요양보험료는 건강보험료 기준으로 6.55%이며 가입자와 사업주가 반반씩 부담합니다. 그럼 저도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한달에 150만원을 월급이라고 가정하고 건강보험료 계산기 결과를 보았더니 건강보험료는 총 91800원 중에서 45900원이 나왔고 장기요양보험료는 6000원 중에서 3000원이 나왔습니다. 사업주 부담액 역시 동일하네요. 이게 퍼센트 비율이기때문에 만약에 월급이 1500만원이라고 하면 보험료 역시 10배만큼 내야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