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문서작성을 하다보면 쪽나누기를 해야하는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 물론 엔터키를 계속 눌러서 공간을 만들고 다음 쪽까지 넘어가도록 할수도 있지만 그러면 중간에 공백이 생기기때문에 오히려 나중에는 편집이 불편할수도 있는데요 아예 한글 쪽나누기 기능을 이용하면 더 깔끔하게 편집을 할 수 있을겁니다.
그럼 예를들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어제 포스팅 했던 내용을 복사하여 문서로 만들어보았습니다. 이미지를 제외하고 텍스트만을 가지고 왔는데 그래도 분량이 꽤 되더군요. 어쨌든 여러분들도 문서를 작성중이거나 불러왔다고 가정하고, 맨 상단 메뉴를 보시면 [쪽]이라고 있을겁니다.
그리고 [쪽 나누기] 버튼을 눌러서 나눠주시면 됩니다. 단축키를 활용하시려면 [Ctrl+Enter] 버튼을 눌러주세요.
쪽을 나눌때에는 현재 문서에서 커서의 위치가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서 형태가 달라집니다. 만약에 문서의 끝부분에 커서를 놓은 상태에서 한글 쪽나누기를 했다면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흰 색의 새로운 페이지가 생성됩니다. 그런데 아래의 경우는 어떨까요?
커서를 문서의 중간에 놓은 상태에서 쪽나누기를 한 모습입니다. 커서를 기준으로 이전에 있던 글자들은 첫번째 페이지에 그대로 있게되고 이후에 있던 글자들은 다음 페이지에서 출력됩니다. 따라서 커서가 어디에 위치해있는지를 잘 확인해야겠죠?
그리고 여러번의 한글 쪽나누기 작업에 의하여 페이지의 장 수가 많아지면 쪽 번호를 매겨두는 것이 편합니다. 번호를 매기기 위해서는 상단 메뉴에서 [쪽] 버튼을 누르고 [쪽 번호 매기기]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번호 위치와 모양을 설정하고 [넣기] 단추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