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여권이라는 것이 필요한데요 올 여름에는 유난히 날씨가 더웠어서 시원한 곳으로 해외여행을 가셨던 분들도 많았을 것 같네요. 예전에는 여권 발급을 하려고 해도 시간이 오래 걸렸었는데 요즘에는 신청 후 며칠만에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권 대리수령 또는 대리 신청에 대해서 몇 가지 알아볼까 합니다.

 

 

위 그림은 우리나라 여권의 모습입니다. 저도 예전에 외국 여행을 갈 일이 있어서 여권을 발급받았던 적이 있는데 대략 3~4일만에 나왔던걸로 기억하네요. 생각보다 빨리 나와서 놀랐었습니다. 어쨌든 이번시간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권 대리수령 등 여러가지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포털사이트 또는 검색엔진에서 해당 키워드로 찾아보시면 바로가기를 쉽게 통할 수 있습니다.



여권 발급에 필요한 서류라든지 사진규정, 재발급, 조회, 분실, 습득신고, 수수료, 민원서식 등에 대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사이트 접속 후 [여권발급 안내] 페이지로 들어가시면 좌측 카테고리에서 [자주묻는질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중에는 여권 대리발급에 대한 내용도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여권 발급 신청은 반드시 본인이 해야한다고 합니다. 다만 의전상 필요한 경우, 신체적 또는 정신적 질병 사고 및 장애 등이 있을경우, 18세 미만의 미성년자에 대해서는 대리인을 통하여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리 신청을 허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도 잘 나와있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악용 가능성을 애초에 막으려는 의도인 것 같습니다. 위의 이미지에 나와있는 글자들을 한번 읽어보세요.

 

 

신청은 이정도로 알아보기로 하고 여권 대리수령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다른 사람이 여권을 대신 받을때에는 여권 신청자의 신분증과 대리인의 신분증이 모두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접수증과 위임장이 필요한데요 위임장은 접수증 뒷면에 나와있기도 하지만 온라인 상에서는 민원 서식 메뉴에서 [위임장] 항목을 선택하여 다운받을 수도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