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에 인터넷 뉴스를 보았는데 앞으로는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도착지의 톨게이트에서만 비용을 정산하도록 바뀔지도 모르겠네요. 장거리 운행을 하시는 분들은 더 편리해질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요금을 계산해주는 분들의 일자리가 없어진다는 문제도 있겠군요. 어쨌든 더 지켜봐야 할 듯 싶습니다. 이번시간에는 고속도로 톨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글을 써봅니다.
이 정보를 얻기위해서는 위의 그림과 같이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찾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검색만 하시면 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고속도로에 대한 안내와 교통정보, 하이패스, 요금조회, 휴게주유소 검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럼 저도 한번 접속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화면에서 중단쯤에 보시면 [통행요금조회] 라고 적혀있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그걸 눌러서 새롭게 페이지를 열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차량 운행중에 최초로 이용할 톨게이트와 맨 마지막에 이용할 톨게이트를 알고계시면 두가지를 검색하여 고속도로 톨비가 얼마 나오는지 미리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출발 요금소와 도착 요금소를 지정한다음 조회단추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전체 톨게이트에 대하여 요금표를 확인하시려면 엑셀파일을 컴퓨터에 다운받아서 열어보셔도 됩니다. 저는 온양에서 논산을 간다고 가정해보았는데요 총 거리는 306키로가 나왔고 고속도로 톨비는 1종 기준으로 16600원이 나왔습니다. 경차의 경우 반값이므로 8300원만 내시면 됩니다.
차종의 구분은 위의 그림을 참고하세요. 우리가 보통 타고다니는 승용차의 경우 대부분이 1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중형 승합차와 화물차는 2종에 속하고 대형으로 넘어가면 3종 이상이 됩니다. 경차는 배기량이 1000cc 미만이면 되겠습니다. 경차는 눈으로 보기에도 거의 구분이 되죠? 다만 이 기준은 차량별 제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