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일부러 설정을 했든 아니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설정이 되었든지간에 어쨌든 컴퓨터 부팅을 하고나서 자동적으로 시작되는 프로그램의 갯수가 많아지면 그만큼 부팅이 모두 완료될때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릴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일정부분 정리를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시작프로그램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 설정을 위해서는 우선 시스템 구성 창을 띄워야 합니다. 경로를 통해서 찾는 방법도 있지만 명령어를 이용하면 더 빠르고 쉽습니다. 위의 그림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윈도우 시작버튼을 눌러서 검색창에 [msconfig] 라고 입력하거나 [윈도우키 + R] 단추를 눌러서 동일하게 입력 후 확인단추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이처럼 시스템 구성 창이 뜹니다. 기본적으로는 [일반] 탭으로 되어있을텐데 네번째의 탭인 [시작프로그램]으로 이동하여 어떠한 항목들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저도 한동안 관리를 안했더니 추가되어있는 프로그램들이 꽤 많이 있군요. 어쨌든 표시된 리스트의 항목중에서 여러분들이 원하지 않는것에 체크를 해제 해주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서 시작프로그램 설정을 완료해주세요.
변경 사항이 적용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곧바로 적용을 원하시면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서 재부팅을 해주시구요 나중에 적용하시려면 [다시 시작하지 않고 끝내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재부팅을 할 경우 기존에 작업중이던 내용을 미리 다 저장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겠죠?
마지막으로 시작프로그램 설정 팁은 새롭게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아까처럼 실행창을 열어주시고 열기 란에다가 [shell:startup] 이라고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프로그램파일의 시작프로그램 폴더가 열릴겁니다. 여러분들이 실행하고자 하는 파일의 바로가기를 만들어서 이 폴더에 넣으면 컴퓨터 부팅시 자동실행이 되도록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