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직장인들의 평균 연봉을 보면 현실과는 좀 괴리가 느껴질 정도로 많은 금액으로 측정되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고액의 연봉을 받는 사람들때문에 평균이 올라갔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제 개인적인적으로는 대략 한 2500~3000만원 정도 받는 분들이 가장 많지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그 돈에서 세금도 제외해야 합니다. 오늘은 세전 세후 계산 해보는 방법을 알려드리는데요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나 저는 오늘 커리어라는 사이트를 활용해보았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그냥 해당 키워드로 다음이나 네이버와 같은 포털에 검색하시면 됩니다. 다만 사이트 주소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커리어넷이라는 곳에 들어가면 다른 페이지가 뜨기때문입니다. 어쨌든 접속 후 메인화면을 보시면 [연봉계산기]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연봉이나 월급을 입력하여 세금을 제외한 실수령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번 포스팅의 제목을 세전 세후 계산 해보기라고 작성하긴 했지만 세전의 경우
어차피 자신의 연봉을 12로 나누기만 하면 되기때문에 별도로 전용 계산기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세후의 경우 공제액의 종류가 다양해서 이 계산기 결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예를 하나 들어서 희망 또는 현재 연봉 입력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여 종류를 선택하고 퇴직금, 비과세액, 가족수, 자녀수, 연봉입력을 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2500만원으로 설정해보았습니다. 비과세액은 10만원, 부양가족 및 자녀는 없다고 가정할때 한달에 받는 실수령액은 얼마가 나올까요?
결과는 대략 190만원 정도가 나왔습니다. 세전 세후 계산으로 구분해보면 먼저 세전의 경우 2500만원 나누기 12를 하면 되니까 208만원 정도가 나오지만 세후로 보면 공제액이 19만원 정도가 되기때문에 해당 금액을 제외해야 합니다. 공제 항목에는 소득 및 지방소득세 그리고 4대보험료가 포함되겠습니다. 자신의 연봉이 높을수록 세금도 그만큼 많이 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