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인코더를 이용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오디오 파일을 이용하여 자르기 작업을 하고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없습니다. 없다기보다는 오류가 난다고 보는것이 맞을 것 같은데요 하지만 동영상과 관련해서는 편집이 가능하기때문에 방법을 다소 우회하면 다음팟인코더 음악 자르기 작업 역시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원리를 말씀드리면 일단 음악편집을 원하는 영상을 다운받아줍니다. 유튜브에 가면 노래가 나오는 영상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다운 후 저장하여 동영상편집 작업을 합니다.
다음팟인코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동영상 편집] 탭에서 파일 불러오기를 합니다. 파일은 유튜브 등에서 다운받은 노래영상을 가져오기하면 되겠죠? 추가된 파일 리스트를
마우스 드래그를 이용하여 편집 영역에 끌어다가 놓습니다. 그리고 시작 및 끝 버튼들을 이용하여 자르기 작업을 진행합니다. 작업이 다 끝나면 [삽입] 버튼을 눌러서 타임라인에 추가한 후 편집한 파일을 저장해줍니다.
이제 영상에 대한 자르기 작업은 완료가 된 상태입니다. 제대로 작업이 되었는지 폴더열기 버튼을 눌러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영상파일에서 영상을 제외한 오디오 추출만 하면 됩니다. 그래야 최종적인 다음팟인코더 음악 자르기 작업의 완성이라고 할 수 있겠죠?
아까전에는 동영상 편집 탭을 이용했지만 이제는 [인코딩] 탭으로 이동하여 작업을 합니다. 좀전에 저장했던 파일을 불러오기하여 리스트에 추가해주시고 [환경설정] 버튼을 눌러서 형식을 수정하시면 되는데요 [오디오 추출] 항목으로 선택합니다. 확장자는 mp3정도면 무난하겠죠?
설정을 완료하고 저장할 위치를 지정한다음 [인코딩시작] 단추를 눌러서 인코딩 작업을 진행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위의 그림처럼 오디오 추출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과정이 좀 복잡하긴 한데 어쨌든 이렇게 일차적으로 동영상 자르기를 한 후 그 다음에 오디오를 추출하는 방식으로 다음팟인코더 음악 자르기 작업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