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의 크기를 고정해놓는다든지 아니면 개체를 보호해놓으면 해당 표는 편집이 제한되게 됩니다. 필요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간단한 팁이긴 하지만 오늘은 한글 표 보호 해제 또는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혹시라도 잘 모르셨거나 헷갈리셨던 분들은 이번기회에 확실하게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표에 대한 편집을 하기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표가 있어야 합니다. 아래아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임의로 표를 하나 만들어보았습니다.
내용은 무엇으로 작성할지 고민하다가 그냥 간단하게 숫자들로 채웠습니다. 어차피 이번시간 포스팅에서는 표의 내용 자체가 중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럼 우선 한글 표 보호 설정하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표의 가장자리 부분을 마우스로 눌러서 개체선택을 합니다. 그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시면 [개체 보호하기]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세부적인 설정을 원하시면 [개체속성]으로 들어가주세요.
창의 상단에서 크기 고정을 하거나 기타 부분에서 [개체 보호하기] 항목에 체크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크기조절, 위치설정, 회전, 기울이기와 같은 옵션도 변경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한글 표 보호 설정을 하고나면 표 자체가 마우스로 선택이 되지 않으므로 개체선택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한글 표 보호 해제 설정을 할 수 있을까요?
생각보다 아주 간단합니다. 개체 선택이 되지 않더라도 그냥 표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다음 [표/셀 속성] 항목을 눌러서 속성창을 열어줍니다. 그러면 아까와 마찬가지로 기타 탭에서 [개체 보호하기] 부분을 체크 해제해주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