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엑셀에서 SUM 함수를 활용하여 숫자들의 누적합계를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엑셀을 어느정도 다뤄보신 분들이라면 이 함수는 거의 기본적으로 알고있을거라고 생각하는데요, 단순 계산이긴 하지만 일일이 계산기로 두드려서 합을 구하는 것보다 확실히 편할겁니다. 그럼 지금부터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제가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에 간단하게 표를 하나 만들어보았습니다. 합을 구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숫자들이 있어야하기때문에 임의로 여러가지 숫자들을 입력하여 만든 표인데요 가로 및 세로로 합계를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로입니다. 엑셀 누적합계 계산결과를 표시하고자 하는 셀을 선택해주시고 [fx] 단추를 누릅니다. 그러면 함수 마법사 대화상자가 뜨는데요 범주 선택에서는 [수학/삼각]으로 선택합니다.



함수 선택에서는 SUM을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서 함수 인수 대화상자를 열어줍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나옵니다.



이제 합계를 구하려는 값들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1부터 5까지의 합을 구하면 되기때문에 해당 숫자들이 포함되어있는 셀들을 마우스 드래그를 이용하여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확인] 단추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이와같이 엑셀 누적합계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1부터 5까지 더하면 15가 되네요. 15가 적혀있는 셀을 선택한 후에 오른쪽 모서리 하단을 클릭한 상태로 우측으로 드래그하시면 나머지 셀에 대해서도 자동으로 합계를 구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