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지인중에 한명이 이번에 새롭게 차를 구매할까 하는 고민을 하고있는데요 자동차를 구매하기 전에 충분히 고려를 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단순히 차량값만 드는것이 아니라 세금, 보험료, 유지비 등이 계속해서 나가기 때문입니다. 서울과 같이 대중교통이 많이 발전한 곳에서는 굳이 자가용이 필요할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하지만 있으면 없는 것보다는 확실히 편리하긴 하겠죠? 오늘은 새롭게 차를 구매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신차 취등록세 및 신차 세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제 차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여러분들이 구매하고자 하는 차량과 다를 수 있기때문에 아예 신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알겠지만 카톡이라는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하실때 카카오톡과 주소가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cartok입니다. 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등록비용 계산기] 항목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처럼 신차를 구입할 때 필요한 등록비용을 간단하게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차종을 선택하고 배기량과 승차정원, 등록지역, 구입가격과 같은 정보들을 작성해주세요. 여러분들이 구매하고자 하는 차량에 대하여 정보를 많이 알고있을수록 유리하겠죠? 정보입력을 마쳤으면 [계산하기] 단추를 눌러서 결과를 확인합니다.
저는 2200만원짜리 차량을 구매한다고 가정하고 계산 결과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이정도 가격이면 준중형 정도는 장만이 가능할 것 같은데요 신차 취등록세는 공채 매입시 380만원이 나왔고 공채 할인시 1644584원이 나왔습니다. 이 결과는 지역에 따라서 변동될 수 있는데요 여러분들도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신차 세금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구매 후에도 지속적으로 자동차세라는 세금을 내야합니다. 자동차세 계산기 탭으로 들어가시면 계산이 가능한데요 예를들어서 배기량이 1998cc인자동차를 2017년 11월 03일에 등록했다면 연간 자동차세는 519480원이 나오겠습니다. 이 세금은 6개월에 한번씩 반으로 나누어서 납부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