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Q&A 게시판을 참고하여 현금영수증 카드발급과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신청시 홈택스 로그인, 신청/제출, 현금영수증전용카드 신청/등록을 선택하시면 소비자용 현금영수증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전용카드 신청하기]를 클릭하고 배송주소를 입력하여 신청하면 일반우편으로 대략 2주 이내에 발송됩니다. 소비자용 현금영수증카드는 1인당 1매만 신청 및 등록할 수 있어요.
전화 신청시 ARS 126-1-1로 전화하여 신청하시면 신청자 주소지로 현금영수증카드를 받을 수 있으며, 주민등록상 주소지로 배송을 원할경우 상담사 연결없이 ARS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드수령 후에는 홈택스에서 조회/발급, 현금영수증,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소비자 발급수단관리 메뉴나 상담센터 ARS 126-1-1 현금영수증 카드등록에서 등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현금영수증카드 재발급 신청방법을 보겠습니다. 인터넷 신청시 조회/발급, 현금영수증,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메뉴에서 이전에 발급받은 현금영수증 카드번호를 삭제한 후 재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화 신청시 ARS 126-1-1로 전화하여 신청하시면 신청자 주소지로 현금영수증카드를 받을 수 있고, 카드수령 후에는 홈택스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메뉴 또는 상담센터 ARS 126-1-1 현금영수증 카드등록에서 등록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으로도 현금영수증 카드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본인의 스마트폰에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앱을 설치합니다.
- 설치한 앱에서 현금영수증 카드를 선택하고, 이용약관에 동의하면 카드가 발급되어 앱에 등록됩니다.
- 현금지불시 앱에 등록된 현금영수증 카드를 제시하고, 계산원이 바코드 리더기로 읽으면 현금영수증이 발급되며, 발급내역 조회도 바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