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직장이고, 노후부터는 평생동안 연금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급여에서 공제하는 금액이 많다고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자금이 필요할 경우에는 공무원을 위한 대출상품도 이용할 수 있기때문에 다양한 상품들을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신한은행 공무원대출 상품중에 하나인 쏠편한 공무원대출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4개월 이상 재직중인 일반직 공무원 및 국/공립 교사를 대상으로 합니다.
만 19세 이상인 내국인이어야 하고, 직장가입자로 건강보험료를 납입중인 고객이어야 하며, 당행의 심사기준을 충족하는 고객이어야 합니다. 한도는 최대 2억원까지이고, 마이너스통장의 경우 최대 1억원까지입니다.
대출기간은 1년이고, 대출만기 도래시 은행의 심사결과에 따라 대출금 상환 또는 대출기한 연기가 가능하며, 1년 단위로 최장 20년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상환은 만기일시상환으로, 매월 대출이자를 납부하고 원금은 대출종료일까지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발생할 수 있는 비용으로는 중도상환해약금과 인지세가 있는데요, 인지세의 경우 대출금액이 5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발생하며 비용은 은행과 고객이 50%씩 부담합니다.
금리는 현재날짜 기준, 대출금액 1.5억원, 대출기간 12개월, 만기일시상환, 건별거래, 은행 내부신용등급 3등급, 전액신용대출 가정시 위의 표와 같으며 마이너스통장 선택시 적용금리는 연 0.5% 가산됩니다.
적용금리는 기본금리에서 우대금리를 차감하여 적용하고, 일정주기마다 기준금리 변동에 따라 적용금리가 바뀌는 변동금리이며, 마이너스통장은 매일 금리가 변경됩니다. 실제 대출 취급시 고객의 신용등급이나 담보비율 등의 요소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관련글>
https://acaciabloom.tistory.com/945
https://acaciabloom.tistory.com/944
https://acaciabloom.tistory.com/8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