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나 동영상같은 파일들은 용량을 꽤 잡아먹기때문에 너무 많이 가지고 있으면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는 양이 제한될 수 있는데요 꼭 그 이유 때문만이 아니더라도 다른 여러가지 이유로 인하여 그림파일의 용량을 바꿔야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특별하고 어려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판을 이용하여 그림파일 용량줄이기 해보는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두가지 정도 팁이 있는데요 하나는 사진의 사이즈를 조정하는 것이고 또다른 하나는 화질을 바꾸는 겁니다.

 

 

일단 여러분들이 편집하고자 하는 그림파일을 불러와야 합니다. 그림판을 열어주시고 왼쪽 상단에 있는 종이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서 메뉴를 연 후 [열기] 단추를 눌러서 이미지를 탐색해주세요. 저는 딱히 편집하고싶은 그림이 없어서 라이브러리에 있는 샘플을 하나 불러오기로 했습니다. 제목은 사막입니다.

 

 

제가 첫번째로 알려드릴 팁은 사이즈를 조정하는 방법인데요 상단에 있는 메뉴들을 찾아보시면 [크기조정] 이라고 있습니다. 백분율 또는 픽셀로 조절할 수 있으며 가로세로의 사이즈를 바꿔주시면 됩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사이즈를 줄일수록 용량도 줄어들게 됩니다.

 

 

두번째로 알려드리는 그림파일 용량줄이기 방법은 화질을 바꾸는 방법인데요 사이즈는 그대로 유지하고 싶을때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왼쪽 상단에 있는 메뉴버튼을 누르시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 버튼의 하위메뉴에 여러종류의 확장자가 나열되어있는데요 고품질일수록 용량도 커지고, 저품질일수록 적은 용량을 차지합니다.

 

 

저는 두가지 타입으로 각각 이미지를 저장해보았는데요 하나는 JPG이고 다른 하나는 PNG로 했습니다. 이 두 파일의 용량 차이를 확인해보았더니 무려 다섯배 정도가 나네요. 육안상으로는 크게 차이를 모르겠는데 실제적인 용량은 큰 차이가 있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