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용정보원은 금융협회 및 보험개발원에서 분산하여 관리하던 신용정보를 보다 안전하게 집중관리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지난 2016년 1월에 설립된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입니다.

 

설립목적은 신용정보 집중관리를 통한 신용정보 및 신용정보주체를 보호하고, 신용정보 활용을 통한 건전한 신용질서 확립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이번시간에는 한국신용정보원 크레딧포유 홈페이지(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 (credit4u.or.kr))에서 안내하는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신용정보원은 소비자보호실을 운영하여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 민원상담서비스, 청소년 및 사회초년생을 위한 신용/부채관리교육 등을 통해서 금융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합니다.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의 경우, 금융소비자가 대출/보증/연체/세금체납/보험계약·지급정보 등 신용정보를 한번에 열람할 수 있습니다. 열람방법은 네가지가 있으며, 각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방문

 

서울시 중구 명동11길19 은행회관 1층 한국신용정보원 소비자보호실을 방문하여 열람합니다. 본인 신분증과 신용정보 열람(발급) 신청서가 필요하며, 대리인 신청시에는 해당 구비서류가 필요합니다. 구비서류는 법적 효력이 있는 제출용(원본)만 접수 가능하고, 열람용 및 사본은 접수 불가합니다.




 

2. 인터넷

 

크레딧포유 홈페이지(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 (credit4u.or.kr))에 접속하여 본인명의 휴대폰 또는 공동인증서를 이용한 본인인증 후 열람합니다.

 

3. 전화(ARS)

 

본인신용정보 음성청취서비스 1544-6640번으로 연락하여 본인명의 휴대폰으로 인증 후 등록된 신용정보 내용을 음성으로 청취합니다. 일반/보험 신용정보 상담은 1544-1040번을 이용할 수 있고, 한국신용정보원 대표전화는 02-3705-5800번입니다.

 

 

4. 우편

 

서울시 중구 명동11길19 은행회관 1층 한국신용정보원 소비자보호실(우편번호 04538)로 우편신청서를 작성하여 송부합니다. 우편신청서/신분증사본/인감증명서가 필요하고, 접수 후 약 7영업일이 소요됩니다. 본인만 신청이 가능하고, 구비서류는 법적효력이 있는 제출용(원본)만 접수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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