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에서는 플레이스토어를 통하여 어플을 다운받겠지만, ios 기반의 기기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앱스토어를 자주 이용하실 겁니다. 그런데 이미 다운받아서 사용해본 후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아서 삭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더 완벽한 기록지우기를 위해서인지 몰라도 어플의 댓글에다가 아이폰 구매목록 삭제를 요청하는 경우가 보이더군요.
바로 이런식입니다. 사실 저는 이 요청을 왜 하는지 잘 모르겠더군요. 그리고 이런식으로 덧글을 남기면 해당 어플의 제작자가 정말로 구매목록을 지워주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스마트폰 내에서는 설정이 불가능한 것 같은데 컴퓨터에서 아이튠즈 계정에 로그인하는 방법으로 해볼 수 있습니다. 우선 아이튠즈를 실행시켜주시고 창의 상단 우측에 있는 자신의 이름부분을 클릭하시면 위 그림처럼 [구입목록]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 구입목록을 볼 수 있는 메뉴인데요 이때 다시한번 로그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확실히 아이폰은 보안이 강하긴 한데 그때문에 이런 인증사항이 사실은 좀 번거롭기도 합니다. 어쨌든 장단점이 있는 것 같네요. 애플아이디 및 암호를 입력해주시고 구매목록을 확인합니다.
그동안 자신이 다운받았던 어플리케이션 목록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지우기를 원하는 아이콘 좌측 상단을 눌러보시면 위 그림처럼 해당 구입 항목을 가릴거냐고 묻습니다. 이때 가리기 설정을 해두시면 되는데요 나중에라도 계정 정보 페이지에서 이 설정에 대한 해제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플을 다운받았다가 삭제를 하더라도 다음번에 동일한 어플을 받으려고 할 경우, 완전하게 처음 받는것 그리고 지웠다가 받는것이 구분되는데요 아마도 그러한 이유때문에 아이폰 구매목록 삭제를 원하는 것 같기도 하네요. 근데 저는 크게 신경쓰지 않기때문에 굳이 일일이 이런 설정을 신경쓰지 않게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