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나 인터넷에 대하여 다양한 체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사용시간이나 온도까지 측정하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깜짝놀란적이 있는데요 인터넷에 대해서도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여러곳이 있겠지만 오늘은 [스피드테스트]라는 곳에 방문하여 인터넷 속도체크를 해보겠습니다. 별도의 프로그램 다운이라든지 설치과정이 필요없어서 간편하더군요.
사이트에 접속하시려면 직접 url 주소를 외워서 들어가도 되지만 포털사이트의 검색으로도 충분히 링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speedtest] 라고 치시면 사이트소개에 등록되어있는데요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주는 곳으로써 업로드 및 다운로드 그리고 핑에 대하여 체크해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저도 한번 인터넷 속도체크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처음에 이곳에 방문했을때 사실 반신반의였습니다. 우리나라 사이트같지도 않고 해외에서 운영되는 것 같은데 어떻게 타국의 인터넷 속도까지 측정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있었죠. 그런데 위 그림에서 표시한 부분을 보시면 아이피주소가 있습니다.
측정이 끝날때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리는데요 0에서부터 맥스값까지 찍었다가 다시 내려오고 그 과정을 몇 번 반복합니다. 아마도 업로드와 다운로드에 대해서 속도를 각각 추출하기 위함인 것 같네요. 두어번정도 반복하긴 하지만 그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기때문에 잠시만 기다려주시면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측정이 모두 끝났는데요 핑은 5ms, 다운로드 스피드는 93.89Mbps, 업로드 스피드는 96.71Mbps가 나왔습니다. 핑은 낮을수록 좋으며 나머지 항목은 높을수록 좋은건데요 저처럼 최대 100Mbps짜리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 대략 80~90정도의 값이 나오면 양호한 상태이며 1000Mbps짜리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700~900사이로 인터넷 속도체크 결과가 나온다고 합니다. 그정도보다 현저하게 낮게 나온다면 문제가 좀 있다고 봐도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