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를 음성으로 바꿔주는 사이트 및 프로그램들이 여러개 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 오늘 보이스웨어라는 사이트를 소개해보는데요 정식 버전을 사용하려면 비용을 지불해야하는 것 같아서 맛보기로 데모판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판은 무료로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별도로 프로그램 다운이나 설치없이 곧바로 해볼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우선 사이트에 접속해야겠죠? 위 그림처럼 네이버라든지 다음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어를 입력하고 바로가기 링크를 타주세요. 해당 페이지에서는 음성 합성이라든지 녹음인식 등 음성과 관련된 전문 기술 업체입니다.
메인에 접속하시면 첫페이지에 몇가지 사진들과 버튼들이 나오는데 Convert text 라는 제목의 이미지에 포함되어있는 [Demo View] 버튼을 눌러주세요. 보이스 텍스트는 언어 고유의 운율을 살려서 자연스러운 억양과 정확한 발음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근데 저는 사실 이 기술을 어느분야에 적용시킬 수 있는지가 궁금했습니다. 근데 설명글을 보니 의외로 실생활에 사용되는 부분이 많이 있더군요. 신문기사 읽어주기라든지 교육, 오락, 로봇, 전화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언어선택을 합니다. 저는 한국으로 지정해보겠습니다. 그다음은 목소리인데요 성별이 동일해도 톤이 다를 수 있어요. 그 외에 용량크기 및 변조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근데 간단하게 보이스웨어 테스트를 원하시면 짤막한 문장을 직접 하나 작성하여 곧바로 청취해보실 수도 있어요. 저도 임의로 아무 말이나 써보았는데요 위 그림처럼 입력한다음 [음성합성 결과 청취] 버튼을 눌러주세요. 제 컴퓨터에서는 익스플로러 웹브라우저에서는 오류가 날때도 있더군요. 그럴때는 크롬으로 접속하시면 오류없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