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하기 시작하면 친구들끼리 연봉 이야기를 하곤합니다. 그리고 그 후부터 직장을 그만둘때까지 자신의 월급에 대해서는 항상 신경쓸텐데요 예를들어서 연봉이 3000만원이라고 하면 매 달 받는 실제 급여는 3천만을 12로 나눈 금액이 아닙니다. 실제로는 세금때문에 좀 덜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연봉이나 월급에 대하여 좀 더 정확히 계산해보기위해서 실급여계산기 활용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기로 했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커리어] 라고 치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헷갈리면 안되는 것이 커리어넷이라고 치면 아예 다른 사이트 주소가 나오니까 검색어와 url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사이트는 취업정보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써 구인구직이나 인재검색, 알바, 헤드헌티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위 그림과 같은 메인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단 부분쯤에 조그맣게 포함되어있는 아이콘들을 살펴보시면 [급여계산기]라고 있으니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그 외에도 공채달력이나 글자수체크, 경력계산기, 사진조절, 학점변환의 항목이 있으니까 필요하신 분들은 활용해보세요. 참고로 career라는 단어는 직업 및 직장생활, 사회생활 정도의 의미가 있습니다.
이제 실급여계산기 툴이 떴습니다. 자신의 현재 또는 희망 연봉을 입력하면 예상 실수령액을 계산할 수 있는데요 먼저 연봉을 기준으로 예를들어보겠습니다. 퇴직금 별도에 비과세액 10만원, 부양가족수 1명, 20세이하 자녀수 0명인 상태에서 3600만원의 연봉을 번다고 가정했을때 실제로 받는 월급은 대략 270만원정도 됩니다. 세금이 33만원정도 빠져나가는군요.
그럼 이번에는 월급을 기준으로 계산해보겠습니다. 다른 기준들은 조금전과 동일하게 하고 월급만 400만원으로 올려보았습니다. 4대보험 및 세금에 포함되는 공제액 합계가 55만원정도 나왔으며 실제로 받는 실수령액은 한달에 350만원정도 되네요. 기본적으로 급여를 많이 받을수록, 내야하는 세금도 늘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