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거의 매일같이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다보니 캡쳐도구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별도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설치한다음 사용하고 있는데요 알고보니 윈도우7 자체에서도 해당 기능을 제공하고 있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7 캡쳐도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글을 작성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7버전을 쓰고있어서 이후의 윈도우 버전에 대해서는 어떤식으로 기능을 제공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우선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부터 알아봅시다. 윈도우 시작버튼을 누르시면 맨 하단쯤에 검색창이 하나 뜨는데요 거기에다가 [캡처 도구] 정도로 검색하시면 프로그램 탭에 뜰겁니다. 아이콘을 눌러서 실행하시면 되겠습니다. 혹시라도 명령어를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실행창을 연 후에 열기 칸에다가 [snippingtool] 이라고 치신다음 확인단추를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이런식으로 조그마한 창이 하나 뜹니다. 곧바로 영역지정을 하여 특정 부분을 캡쳐할 수 있지만 혹시라도 다른 틀을 원하시면 삼각형 화살표 버튼을 눌러서 바꿀 수 있습니다.
자유형이 있고 사각형, 창모드, 전체영역의 종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근데 저는 개인적으로 영역을 임의로 지정하는 것보다 틀이 아예 잡혀있는 상태에서 사이즈를 조정하는 것이 더 편하더군요.
옵션으로 들어가시면 몇 가지에 대하여 환경설정을 바꾸실 수 있습니다. 설명감추기, 클립보드로 복사, url표시 등 응용프로그램과 관련된 것들이 있고 그 외에 선택 영역에 대하여 잉크색을 변경한다든지 캡처 후 선택 잉크 표시 등의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저도 임의로 한번 캡쳐해보았습니다. 윈도우 바탕화면에 있는 창모양을 잡아보았는데요 일단 이렇게 지정을 하면 자동으로 편집창이 나옵니다. 이 상태에서 간단하게 연필이나 형광펜으로 편집을 할 수도 있고 다른이름으로 저장하실수도 있습니다. 윈도우7 캡쳐도구는 별도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설치하는것이 번거로운 분들에게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