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갑에 신분증 하나씩은 다들 가지고 다니실텐데요 면허증이든 민증이든 여권이든 최소한 하나 이상은 가지고다녀야 필요할때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급받은지가 하도 오래되어서 어떠한 절차를 거쳤는지도 기억이 잘 안나는데요 아마 직접 동사무소에 방문했었던 것 같습니다. 근데 요즘은 인터넷이 잘 되어있어서 혹시 인터넷으로도 발급을 받을 수 있지않을까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제가 직접 확인해보았습니다.
주민등록증 인터넷발급 유무에 대하여 확인해보기위해서 정부민원포털 민원24라는 사이트를 이용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포털에서 검색을 하면 쉽게 링크를 타고 접속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여 접속했습니다.
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메인화면에서 상단 좌측부분에 [민원안내]라고 있을겁니다. 그 곳으로 들어가시면 [전체민원검색]을 하실 수 있는데요 검색창에다가 [주민등록증] 정도로 찾아보시면 결과가 나옵니다.
민증에 대하여 신규발급을 신청하거나 재발급신청할 수 있는 목록이 있습니다. 두가지에 대하여 모두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신규 발급의 경우입니다. 신청방법은 방문이라고 되어있네요. 따라서 주민등록증 인터넷발급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수수료는 없으나 구비서류는 있으니 해당 페이지의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처리는 근무시간 3시간 내로 되며 신청서 및 신청자 자격도 확인해보세요.
이번에는 재발급의 경우를 보겠습니다. 역시 방문신청을 해야하며 수수료가 5천원이 부과됩니다. 또한 처리기간도 20일이 소요되며 신청자는 본인이어야 합니다. 일단 한번 잃어버리면 이런식으로 일이 복잡해지니까 최대한 잘 관리하는 것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