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과 관련하여 자신의 컨텐츠임을 표시하고자 할 때 문서 자체에 워터마크를 표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블로거들도 이미지에다가 자신의 주소를 표기하곤 하는데요 저는 귀찮아서 그런 작업까지 하고있지는 않습니다. 오늘은 한글 워터마크 표시 방법에 대하여 글을 작성하는데요 생각보다 간단하게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그럼 잘 참고하시고 여러분들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은 아래아 한글 프로그램을 열어줍니다. 그리고 문서가 하나 있어야겠죠? 제 컴퓨터에는 별도로 저장해놓은 것이 없어서 새롭게 하나 만들어봤습니다. 제가 어제 블로그에 작성했던 글을 그대로 붙여넣기하여 편집했는데요 이제 이 문서에다가 워터마크를 넣어보겠습니다. 창의 상단 좌측에 있는 [파일] 버튼을 눌러서 [인쇄] 항목을 선택합니다.

 

 

기본으로 되어있던 탭을 [워터마크] 탭으로 이동시켜주세요. 그러면 두가지 방식에 대하여 추가할 수 있는데요 하나는 그림이고 다른 하나는 글자입니다. 그럼 먼저 그림에 대하여 한글 워터마크 넣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항목을 선택한 후에 폴더아이콘을 눌러서 자신의 컴퓨터에 있는 이미지 파일을 하나 불러오기 합니다. 저는 사진샘플에 있는 펭귄 이미지를 불러와봤습니다.

 

 

설정 후에는 미리보기 버튼을 눌러서 어떤식으로 표시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작성한 문서의 배경에 펭귄 그림이 흐릿하게 추가되었네요. 워터마크 버튼을 눌러서 이미지에 대한 색상이라든지 사이즈, 맞춤 등의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그림이 아니라 텍스트로 넣어보겠습니다. [글자 워터마크] 항목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저는 아카시아 블로그라는 글자를 추가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아까처럼 글꼴이라든지 사이즈, 각도 등에 대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를 했더니 제 문서의 배경에 글자 워터마크가 표시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