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 공매 모두 경쟁 입찰방식을 취하는데요 언뜻 생각하면 같은 단어같지만 자세히 알아보면 차이가 있습니다. 경매는 주로 채권자의 요청에 의해 법원이 채무자의 물건을 매각하는 것이고 공매라는 것은 국가재산을 매각하는 것인데 한국자산관리공사가 담당합니다. 오늘은 온비드라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공매물건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url 주소부터 알아야겠죠? 일일이 주소를 외워서 접속하기가 번거로우니 그냥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이나 다음, 네이버 등과같은 포털에서 검색을 통하는 것이 더 빠를겁니다. 키워드는 [온비드] 정도로 찾아주시면 됩니다. 온비드에서는 공유재산, 압류, 부동산, 인터넷공매, 매점, 주차장 등의 임대에 대하여 안내하고 있습니다.
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이처럼 메인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상단 메뉴에 있는 [부동산] 버튼을 누르시면 물건이라든지 공고, 테마물건, 입찰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온비드공매물건조회 방법으로는 두가지를 제시하고 있는데요 하나는 지도검색이고 다른 하나는 상세검색입니다. 이 두가지에 대해서 예시 화면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지도검색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지역을 찾아서 검색 결과를 보시면 됩니다. 예를들어서 서울특별시 강남구를 찾아보겠습니다. 물건이 여러개 나와있는데요 기본정보 및 입찰기간, 최저입찰가, 감정가, 최초예정가, 최저입찰가율 등의 정보도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이라서 그런지 역시 가격대가 상당하네요.
다음은 상세조건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이 곳에서는 좀 더 세부적으로 조건을 입력해야하는데요 처분방식, 물건명, 기간, 용도, 기관명, 평가금액, 소재지, 토지면적, 유찰횟수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검색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