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을 허가받기 위하여 세관에 제출하는 문서가 있습니다. 바로 수출신고필증이라는 것인데요 오늘은 수출신고필증 조회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고는 화주, 관세사, 통관법인, 관세법인의 명의로 진행하므로 화주를 제외하고 통관법인에 위임하여 수출신고 절차를 거쳐야한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해당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이라고 검색하시면 바로가기를 통할 수 있는데요 관세청에서 운영하며 유니패스, 온라인 수출입 통관, 관세환급 업무, 민원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이러한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페이지의 상단을 보시면 몇 몇 메뉴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정보조회]를 클릭하시고 [통관정보] 버튼을 눌러서 [수출]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수출신고필증검증] 항목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외에도 업무지원이라든지 통관단일창구, 고객지원, 마이페이지 메뉴를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출신고필증 조회를 위해서는 몇 가지 입력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발행번호와 납세자사업자등록번호, 품명, 신고번호, 원산지국가코드, 순중량을 입력해야 합니다. 각각의 사항에 대한 설명이 해당 란의 바로 아래쪽에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수출신고실적에 대하여 확인하고 싶으시면 정보조회에서 자사실적 그리고 수출입 순으로 들어가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로그인 과정이 필요하므로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그럼 오늘의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