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를 음성으로 저장하는 기능은 웹브라우저의 개발자도구를 이용할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구글 TTS 음성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절차가 복잡하지는 않지만 다소 헷갈릴 수 있으므로 제가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브라우저는 익스플로러 또는 크롬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타 브라우저에 대해서는 테스트해보지 않아서 언급드리지 않겠습니다.
저는 이번시간에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해보았습니다. 일단 구글 번역기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크롬화면 맨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점 세개 모양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도구 더보기] 항목을 클릭하면 [개발자 도구] 창을 열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이용하시려면 [Ctrl + Shift + I] 버튼을 누르시거나 [F12] 버튼을 눌러주세요.
개발자 도구 화면이 떴으면 [Network]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위메뉴들 중에서는 [Media] 항목을 선택해주세요. 저같은 경우는 다 영어로 되어있는데 한글로 되어있는 분들들도 있을겁니다.
이제 구글 TTS 음성 만들기를 위하여 구글번역기 부분에 국가설정 및 텍스트 입력을 해줍니다. 저는 한국어로 설정하고 인삿말을 남겨보았습니다. 좌측 하단에 있는 스피커 모양의 단추를 누르면 개발자도구 화면의 미디어 부분에 리스트가 하나 뜰겁니다.
방금 재생한 음성이 파일형태로 목록에 올라가는 것인데요 해당 글자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고 오른쪽 단추를 누릅니다. 그리고 [Copy] 단추를 눌러서 [Copy link address] 항목을 선택하여 주소를 복사해줍니다.
크롬 창을 새로 열어주시고 주소창에 방금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기 해주세요. 그러면 위의 그림과 같이 검은색 배경에서 음성 재생이 될겁니다. 우측에 있는 아래쪽을 가리키는 화살표 버튼을 눌러서 구글 TTS 음성을 파일로 저장해주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