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옛날에 의약분업이 이루어지지 않았어서 병원에서 치료와 처방전, 약조제까지 다 해서 한번에 결제를 했었는데요 해당 제도가 시행된 이후부터는 병원에서는 치료만 받고 약은 약국에서 조제받는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약국에게 좀 더 유리한 제도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어쨌든 이번시간에는 처방전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이 병원에서 처방받아서 약국에서 구매한 약들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포털 검색창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정도로 검색하시면 바로가기 링크를 통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를 통하면 사이트 접속이 가능한데요
메인화면에서 하단쪽에 위치하고 있는 [내가먹는약! 한눈에] 라고 적혀있는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이외에도 병원평가, 의약품정보조회, 보험인정기준, 비급여진료비정보와 같은 것들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먼저 이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원 또는 약국에서 조제받은 최근 3개월간의 처방전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다만 일부 특정 상황이라든지 의약품 정보에 대해서는 조회 결과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처방전 조회 절차는 어떻게 될까요? 숫자로 구분해두었는데요 먼저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주민번호와 공인인증서 암호를 입력하여 접속합니다. 제3자 정보제공 및 SMS 수신동의 후에는 만 14세를 기준으로 갈리는데요 미만이면 법정대리인 정보입력을 해야하고 이상이면 곧바로 처방전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 기간은 아까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최대 3개월인데요 제가 마침 그 기간내에 병원에 다녀온 일이 있어서 내역이 하나 떴더군요. 조제받은 날짜와 조제기관, 약품코드, 약품명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