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이트들은 시작페이지를 변경하면 수정한대로 잘 뜨지만 유독 zum 시작페이지는 다른 사이트로 변경을 해도 고쳐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겠지만 제 개인적으로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는 것은 바로 이스트소프트 사의 제품 또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할 때 기본적으로 설정되어있는 부분 때문이라고 봅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좀이따가 더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할 수 있는 홈페이지 변경하는 방법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익스플로러를 실행하고 창의 상단 우측에 있는 톱니바퀴 버튼을 눌러서 [인터넷 옵션] 항목을 선택합니다. 일반 탭에서 [홈 페이지] 영역에 보시면 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줌으로 되어있으면 지우고 다른 사이트주소 입력 후 [확인] 단추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보통은 이렇게 설정하면 그 다음부터는 줌 사이트가 열리지 않아야 정상입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 의하여 zum 시작페이지가 고정되어버린 경우가 있습니다.
모든 경우를 다 보여드릴수는 없겠지만 예를들어서 이스트소프트 사의 알약이라는 프로그램을 보겠습니다. 줌인터넷은 이스트소프트사의 자회사이기때문에 해당 사의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할 때 줌으로 시작페이지를 고정시켜둔다든지 줌과 관련된 광고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쨌든 알약도 그중에 하나라고 보는데요 환경설정으로 들어가서 [기타]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홈페이지 관리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본 주소가 줌으로 되어있으며 그 밑에는 홈페이지 자동 보호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말 그대로 다른 주소로 홈페이지가 바뀌지 못하도록 막게됩니다. 그래서 익스플로러 설정으로 들어가서 사이트 주소를 변경해도 zum 시작페이지가 다시 뜨게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꺼야합니다. 알약 프로그램을 예로들었지만 이스트소프트 사의 제품은 모두 포함될 수 있는 사항입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익스플로러 자체를 초기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 옵션 대화상자를 열어주시고 [고급] 탭으로 이동합니다. 기본 설정 복원 부분에서 [원래대로] 단추를 눌러서 익스플로러 설정을 기본 상태로 바꾸는 것인데요 브라우저가 사용 불가능한 상태에 있을때만 사용하는 기능인만큼 신중히 고려하여 작업을 진행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