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작업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매일같이 실행시키는 프로그램들이 있을겁니다. 저를 예로들자면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이미지 편집을 해야하니까 그림판이라든지 캡쳐도구를 항상 실행시키는 편인데요 물론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어놓으면 편하긴 하겠지만 그보다도 키보드로 할 수 있는 단축키를 지정해놓으면 더 빠르게 프로그램을 열 수 있을겁니다.
그럼 제가 예를 들어서 한 가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은 어떤 것으로 선택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위 그림에서는 캡쳐도구인 [안카메라]라는 유틸을 선택해보았는데요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눌러서 바로 실행시키지 마시고 오른쪽 단추를 눌러서 메뉴를 열어줍니다. 그리고 [속성]으로 들어가주세요.
속성 창에서 가장 첫번째로 보여주는 탭이 일반이었는지 아니면 바로가기였는지는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바로 가기] 단추를 눌러서 정보를 확인하시면 [바로 가기 키] 라고 있습니다. 아마 보통은 아무런 설정이 되어있지 않을거에요. 없음이라고 나와있거든요. 이제 저 칸에다가 여러분들이 직접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알파벳 중에서 아무 키나 입력하시면 되는데요 프로그램의 첫글자와 관련지으면 기억하기도 더 쉬울겁니다. 저는 A 단추를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알파벳을 누르면 달랑 그거 하나만 표시되는 것이 아니라 앞에 Ctrl 및 Alt 가 추가됩니다. 이건 임의로 바꿀 수 있는 사항이 아닌 것 같네요. 컨트롤과 알트를 누른다는 조건에서아무 알파벳이나 설정할 수 있는겁니다.
설정을 완료하고나서 적용한 후 [확인] 단추를 누르면 윈도우 단축키 설정이 완료됩니다. 저도 시험삼아 단축키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열어보았는데요 성공적이었네요. 저는 사실 이 기능을 잘 활용하지는 않았지만 습관되면 더 편리할 것 같기는 합니다. 여러분들도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