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 다니는 분들은 4대보험에 대부분 가입되어있을텐데요 그 종류를 보면 국민연금과 고용, 건강, 산재보험이 있습니다. 의무적으로 드는걸로 알고있는데 연금같은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고갈될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의무성을 없애자는 반발도 있습니다. 아무튼 매 월 급여를 받는다고 해도 세금과 보험때문에 떼어가는 부분이 꽤 큽니다. 오늘은 사대보험계산기를 이용하여 네가지를 하나하나 계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포털사이트에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검색어가 좀 길긴 한데요 정확한 사이트의 제목 전체를 입력하려다보니 그렇게 되었네요. 바로가기가 나타나면 해당 링크를 타서 페이지를 열어줍니다.
메인 화면에서는 상단의 카테고리 중에서 [자료실] 항목을 선택하여 생성되는 하위메뉴들 중 [4대사회보험 모의계산] 단추를 눌러줍니다.
그럼 국민연금부터 계산해봅시다. 월 급여를 설정해야 하는데요 저는 임의로 220만원을 써넣어보았습니다. [계산] 단추를 누르면 근로자와 사업주 부담액이 각각 책정되며 총액이 나옵니다. 198000원이 나왔네요. 근로자만 보면 99000원입니다.
두번째로 살펴볼 사대보험계산기는 건강보험입니다. 이번에도 역시 동일한 금액으로 계산해보았는데요 이번에는 66770원이 나왔습니다. 사업주와 근로자가 같은 비율로 내는 것 같습니다. 건강보험료는 요율이 6.07%이고 장기요양보험료는 6.55%라고 합니다.
세번째로 고용보험을 알아봅시다. 월 급여뿐만 아니라 회사의 근로자 수에 따라서 요율이 좀 달라지는데요 근로자는 실업급여에 대한 부담금으로 변화가 없고 사업주만 요율이 변합니다. 월 220만원이 급여라고 했을때 14300원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산재보험같은 경우는 해당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링크를 탄 후에 계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