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편집을 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 중에 하나가 바로 화면캡쳐 유틸입니다.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이번 시간에는 칼무리라는 유틸리티에 대해서 소개할까 하는데요 프로그램이 가볍고 간편해서 금방 적응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칼무리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먼저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부터 해볼까요?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시면 무료로 다운받아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위 그림은 네이버에서 검색했을때 나오는 모습입니다. 올해 7월에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것을 보니 꾸준히 업뎃이 되고있나보네요. 한글로 되어있으며 누구나 이용하실 수 있는 프리웨어입니다.
다운 후에 별도의 설치과정 없이 곧바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실행 후 열리는 창도 아주 작은데요 캡쳐영역과 저장형식, 그리고 폴더열기 버튼이 있습니다.
캡쳐할 수 있는 영역의 종류도 다양한데요 전체화면을 잡거나 아니면 현재 활성중인 화면, 그리고 임의로 지정하여 저장하는 영역화면, 웹페이지 캡쳐가 있고 색상추출은 색상의 코드를 알 수 있는 기능입니다.
칼무리를 이용하다가 창을 닫아도 완전히 종료가 되지는 않는데요 프로그램을 완전하게 끄기 위해서는 윈도우 하단에 있는 숨겨진 아이콘을 열어서 종료해야 합니다. 또한 그 메뉴에서 몇 몇 환경설정도 변경이 가능한데요 부팅시 실행할 것인지, 단축키는 어떻게 할 것인지, 소리 및 파일명, 폴더 설정에 대해서도 나옵니다. 특히 단축키 같은 경우는 Print Screen 이외에도 [Ctrl + P] 및 F11, F12 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