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프로그램 많이들 사용할텐데요 저도 학생때 레포트 제출을 위하여 많이 썼었습니다. 그런데 주어진 장 수를 채우기 위하여 여러가지 꼼수를 사용하기도 했는데요 여백을 많이 준다든지 글자 간격을 약간씩 늘린다든지 하는 방법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어떤 과제들은 아예 그 기준까지 정해주어서 안통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꼭 꼼수가 아니더라도 문서가 너무 빽빽히 붙어있으면 보기 불편할 수도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한글 여백설정해보는 팁에 대하여 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먼저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야겠죠? 참고로 저는 한글 2010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버전이라고 해도 방법은 거의 비슷할거라고 생각하네요. 뭐라도 문서가 있어야 하니까 저도 임의로 아무 글자나 써넣어보았습니다. 그런데 상하좌우 여백이 꽤 큰 편이네요. 이제 이 여백을 더 늘리거나 줄여봅시다.
상단 카테고리 메뉴들을 보시면 [쪽] 이라고 있는데요 하위메뉴로써 [편집 용지]가 있을겁니다. 들어가주세요. 키보드에서 단축키로 들어가려면 [F7]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위치가 저기가 아니었던 것 같은데 그래도 단축키는 변함이 없네요.
편집용지로 들어가시면 기본 메뉴에서 용지의 종류와 방향, 제본, 여백이 있는데요 여백 부분을 확인하여 위쪽과 아래쪽, 좌우에 대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아래와는 별도로 머리말과 꼬리말의 여백또한 추가로 지정할 수 있어요.
기본탭의 오른쪽에 있던 줄 격자로 들어가시면 줄 격자 및 글자 격자도 설정할 수 있는데요 간격의 포인트를 올릴수록 글자 또는 줄 사이의 거리가 멀어집니다. 이정도면 한글 여백설정에 대한 기본적인 팁을 알려드린 것 같네요. 여러분들도 문서를 보기좋게 편집하기 위하여 이 기능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